e-Newsletter 보기

HOME > 자료실 > e-Newsletter > 보기

등록자SEW○○

등록일2023-12-01

조회수588

제목

[소식] SEWB 현지 활동 소개 - 이호용 교수님(필리핀) 2023 최종 활동 보고서.

첨부파일 다운로드: 확장자는docx2023 최종 활동보고.docx

SEWB 현지 활동 소개 - 이호용 교수님(필리핀) 2023 최종 활동 보고서.


2023년을 미사미스 오리엔탈에서 마무리하며.


제가 이 곳 Misamis Oriental과 연을 맺게 된 시작은 2022년 10월 22일입니다. 마침 필리핀에서 해야 할 일들이 있어 방문하게 되었는데 2012년부터 지역사회의 빈곤퇴치를 위해 협력하였던 Municipality of Dumingag의 전 시장이었던 Mr. Jun Pacalioga가 카가얀 데 오로로 초대하였습니다.마침 새로 주지사로 당선되어 새로운 정치 여정을 시작하게 된 Mr. Peter Unabia는 이 지역에 만연한 극빈자 문제 해결을 위해 Mr. Jun Pacalioga와 협력을 한 상태였고 저 역시 그 이유로 초대하였던 것입니다.

 

2022년 12월과 2023년 2월, 두 번 더 이곳을 방문하며 주지사의 Highly Technical and Policy Determining Consultant로 정식 계약을 맺게 되었고 2023년 12월까지 그 계약에 따라 각 지역을 방문하며 문제의 요인과 해결 방안들을 마련하여 꾸준히 제안서를 제출하며 지내 왔습니다.


또한 이 지역의 실정에 맞게끔 새로운 로드맵 작성과 masterplan 작업에도 참여하여 방향을 제시하였고 유기농업과 관련하여 USTP의 학생들과 농민들 및 공무원들에게 강의를 하기도 하였습니다.


Province of Misamis Oriental에는 주도인 Cagayan de Oro를 비롯하여 2개의 시와 23개의 군으로 조성되며 대략 200만명의 인구가 있습니다. 그 중에서 1개의 시와 2개의 군과는 시장 및 군수들과 만나 개발 계획을 세웠으며 특히 지역 주민들의 기초 생활 개선을 위한 양계, 양돈, 유기농업에 필요한 농 자재 생산에 대한 적정기술을 보급하였습니다.


한편으로는 지역 교도소와 군대(육군 4사단, 다이아몬드 부대)를 방문하여 지역사회 주민들을 위한 방안을 함께 마련하고 수감자들의 재활과 고립 지역 주민들을 위한 식량, 식품 가공, 의료 문제에 대한 방안을 고민하기도 하였습니다.


2015년부터 UN은 전 세계의 어려운 문제 해결을 위해 17개 항목의 지속 가능한 발전 목표를 세워 실행하고 있습니다. 지속가능 발전 목표는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국제적인 약속입니다. 지속 가능한 발전이란 '미래 세대의 필요를 충족시킬 수 있으면서 오늘날의 필요도 충족시키는' 개념으로 사회와 경제 발전에 더불어 환경 보호를 함께 이루는 미래지향적인 발전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지속 가능한 발전을 이루기 위해서는 제일 중요한 우선 목표는 바로 안정적인 수익 사업의 창출입니다. 수익 사업이 없이는 결코 지속가능한 발전을 이룰 수 없다는 것은 2000년부터 2015년까지 UN에서 실시했던 새천년 개발 계획(MDGs)에 의해 확인된 바 있습니다.


이곳 미사미스 오리엔탈에서의 지역 개발도 결국은 지속 가능한 발전을 목표로 디자인되고 수행해 나아가야 합니다. 그러나 가장 큰 문제는 지속 가능한 발전은 더디게 흘러 간다는 것이고 이러한 문제는 정치가들에게는 결정하기 어려운 문제임을 이번에도 확인하게 되었습니다. 마땅히 임기 안에서 보여줄 만한 결과가 없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그들은 쉽게 만드는 화려한 쇼를 즐겨 보여줍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총 6개의 시와 군에서 과일과 식물을 이용한 와인, 증류주, 리큐르 생산 및 기타 가공식품으로의 식혜와 기능성 식초 생산에 대한 기본 계획을 수립하고 생산 공장과 연구 개발 센터를 설립하는 데 합의하였습니다. 이를 위해 1박 2일간에 걸쳐 강의와 실습을 하였으며 참가자들의 열의와 참석으로 소기의 성과를 거둘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도 6개 지역에서 와인과 리큐르 및 식초와 콤부차 생산을 통해 지역의 소득 향상 노력을 계속할 것입니다.


또 하나는 새로 시작하는 BSF farm의 보급입니다. BSF란 Black Soldier Fly의 약자로 동애등에라고 부르는 미래 식량 곤충입니다. BSF는 매우 많은 장점을 가진 곤충으로 키우는 게 간단하고 매우 생존력이 강하여서 지역 사회 보급을 통하여 소득을 높일 수 있는 산업이 됩니다. 이를 위해 1개의 모델 farm과 연계된 training center를 디자인하였고 2024년 초에 설치하여 운영할 예정이며 매년 이 곳을 통해 300명의 농부들과 지역 지도자들을 훈련시키며 연계된 산업을 이뤄 나갈 예정입니다.


또 다른 것은 이미 일전에 말씀드렸던 폐기물 문제 해결입니다. 미사미스 오리엔탈 지역에서 쏟아져 나오는 각종 유기 폐기물의 양은 하루 500톤 이상입니다. 그 이유는 민다나오가 파인애플과 바나나를 재배하기 좋은 지역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다 보니 이 지역에는 파인애플과 바나나 주스를 생산하는 가공 공장들이 들어서 있습니다. 세계적인 대 기업들이 아예 자체 항구까지 만들어 수출을 하다 보니 주스 생산 공정에서 생겨난 각종 pulp들이 문제가 됩니다. 현재는 USTP의 관계자들과 함께 기능성 사료, 퇴비와 biochar 등의 부산물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PHIVIDEC INDUSTRIAL AUTHORITY는 일종의 수출 자유 지역으로 이 지역 내에 일정 면적의 공간을 얻게 된다면 처리 시설을 설치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며 협의를 하고 있습니다.


또 다른 하나는 종교와의 연계입니다. 필리핀은 기독교 국가입니다. 대부분의 지역에서 신부님이나 목사님들은 존경을 받고 있습니다. 두번째 종교는 이슬람입니다. 대략 30% 정도의 국민은 이슬람이며 역시 이슬람 자치 지역에서는 종교 지도자들이 신뢰 및 존경의 대상이 됩니다. 이들 종교 지도자들 과의 연계를 통해 지역사회 개발을 모색하는 것도 현재 진행 중입니다. 


현재 진행하고 있는 것은 바로 에어컨 청소 회사와 훈련센터의 설립입니다. 기독교 선교센터를 이용하여 지역 주민과 종교 지도자를 연계한 훈련을 진행하였고 두가지 사업을 준비 중인데 하나는 바로 청소 회사를 설립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훈련센터를 만들어 비용과 기회를 창출하는 것입니다. 또 하나는 용접 기술을 가르치고 공방을 만드는 일입니다. 용접 훈련의 어려운 점은 전기 용량이 충분해야 하는데 일반 교회나 가정에서는 가능하지 못하다는 것입니다. 마침 지역의 자동차 정비 회사에서 선뜻 장소를 임대해 주어서 내년 1월부터는 훈련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훈련이 끝나면 교회와 SEWB의 이름으로 수료증과 자격증을 수여하고 지역 내 종교 기관에서 수익을 올리게 할 것입니다. UMC CDO 지방회와 복음주의 계열의 교회들과 연계 프로그램을 만들기로 합의하였습니다. 2024년 2월 초부터 훈련이 시작될 예정이며 자격이 인정된 사람들에게는 일자리가 제공될 것입니다.


많은 일들이 제 앞에 있지만 무엇보다 저에게 중요한 과제는 과학기술의 보급과 현지 과학자들의 역량 강화입니다. 과학기술의 발전이 지역사회의 경제 발전으로 이어갈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이 곳에 있는 국립 과학기술 대학교인 USTP에는 중앙 연구실/실험실이 없습니다. 근처 인구 400만명에 보급되는 수도시설에 대해 수질 검사 기관이 하나도 없는 게 현실입니다. 당연히 토양 분석 시설이나 영양분 분석도 불가능합니다. 우선 수질 검사 시설 만이라도 준비시켜 줄 방법을 마련해 보아야 하겠습니다. 


단순한 접근이 아니라 근본적인 대책을 세워 이곳의 대학과 연계한 종합적이고 근본적인 master plan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2023년 10월 2일에 정식으로 맺어진 SEWB와 Province of Misamis Oriental과의 업무 협약, 그리고SEWB와 USTP간의 업무 협약을 통하여 SEWB 소속 회원들이 보다 많은 관심으로 함께 고민하고 해결해 나갈 수 있게 되기를 간절히 소망합니다.


2024년에는 ENViromental And ECOlogical Management Consultancy Services (ENVIECO)에서 민다나오에 위치한 도시들을 대상으로 유기농업을 기반으로 하는 지역사회 개발을 컨설턴트 해 주는 일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주 거점 도시는 municipality of Kumalarang이 될 것이며 이 곳에 제가 그동안 꿈 꿔왔던 permaculture biodynamic farm을 만들고자 합니다. 이 농장은 어디서나 실현 가능하고 쉽게 이전이 가능하도록 디자인될 것이며, 대략 한 barangay에서 년간 0.5~1million peso의 수입이 가능하도록 방문 센터와 쇼핑 센터 및 훈련 시설을 준비하게 될 것입니다. 


Kumalarang은 인구 3만의 조그만 도시이지만 산과 바다가 접해 있으며 기독교와 이슬람 문화가 공존하며 상생하는 훌륭한 곳입니다. 이 곳에는 젊고 진취적인 시장 부부와 스텝들이 이 지역의 발전을 위해 열정을 갖고 준비하는 곳입니다. 이곳의 주요 사업은 유기농 농축산물, 가공 식품, 와인과 콤부차 등의 발효 식품, medicinal herb 가공 상품, 화장품과 비누, 애완동물 사료 등이며 SNS를 통한 홍보와 판매도 가능하게 할 것입니다. 


Natural model farm의 기본 모식도와 다음과 같습니다.

이렇게 모델이 만들어지면 다른 도시와 지역으로 소개되어 나갈 것입니다.

 

이 일을 통하여 많은 도움의 손길들이 함께 일하며 새로운 변화를 경험하게 되기를 바랍니다. 

이 프로젝트는 2025년까지 기본 틀을 마무리하도록 할 것이며, 스케일을 확장하는 것과 다른 지역으로의 전이는 그 이후가 될 것입니다. 이 일을 준비하고 실행하는 과정 중에 국경없는과학기술자회 회원여려분들의 많은 응원과 격려 부탁드립니다. 

 

2023년 12월 1일

SEWB 현장 활동가

 

이 호용 올림



0

0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미투데이 공유
  • 요즘 공유
  • 인쇄하기
 
하단로고

(사)국경없는과학기술자회 / 04107 서울시 마포구 백범로 35 (신수동) 서강대학교 리치별관 307호

Tel : 02-887-2278 /Email: sewb@sewb.org

Copyright (c) 2013 SEWB (SCIENTISTS AND ENGINEERS WITHOUT BORDERS) All rights reserved 

Hosting by (주)오마이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