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정기술 기반의 STEAM 교육 프로그램’
- 중ㆍ고등학교 학생들과 함께하는 적정기술 체험 프로그램 -
(사)국경없는과학기술자회는 2020년 7월부터 12월까지 5개월 간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 지원하는 ‘학교 밖 STEAM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본 프로그램은 중학교와 고등학교 과정으로 나뉘며, 중학교 과정은 한양대학교 청소년과학기술진흥센터 황북기 교수가 자체개발한 ‘태양광 패널을 이용한 나만의 독서등 및 살균등 만들기’ 프로그램으로 특징은 완제품의 형태가 정해져 있지 않기 때문에 학생들이 생각하고 디자인하여 자유로운 형태로 제작이 가능하다.
고등학교 과정은 한양대학교 청소년과학기술진흥센터 최정훈 센터장의 교육을 통해 적정기술부터 3D프린팅 기술과 교량 설계 기초 지식 수업을 듣고 3D펜을 활용한 모형 교량을 제작한다.
중학교1-3학년, 고등학교1-3학년을 대상으로 중학교 1회(167명), 고등학교 4회(173명) 총 5회 교육을 통해 340명의 학생들이 교육에 참여하였다.
12월 11일(금), 국경없는과학기술자회는 온라인으로 진행된 2020 STEAM 교육 성과발표회에 참여하여 온라인 참석자들과 함께 중ㆍ고등학생을 위한 적정기술 기반 STEAM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2020 STEAM 교육 성과발표회 동영상은 아래 주소에서 확인할 수 있다.
유튜브 영상보기 : https://www.youtube.com/watch?v=xGC1aWFjbss
(사)국경없는과학기술자회 적정기술 교육을 담당하는 적정기술아카데미에서는 그동안 지속적으로 적정기술 교육을 진행하였고, 특히 본 프로그램을 통해 개발된 중ㆍ고등학교 교육은 봇뱅마을의 에너지 설비와 교량 구축사업에서 착안하여 진행을 하였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다양한 적정기술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할 예정으로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
글|(사)국경없는과학기술자회 우연택 연구원, 진회성 연구원
[그림] 중학교 STEAM 교육 프로그램
[그림] 고등학교 STEAM 교육 프로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