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LK 는 국경없는과학기술자회가 수행하고 있는 나눔과 꿈 사업에 협력 기업으로 2019년부터 2020년까지 캄보디아 시하누크빌에 위치한 봇뱅(Botveng) 마을 학교에 솔라카우시스템(에너지시스템) 구축에 참여한 협력 기업입니다. 아래 YOLK 인터뷰 기사를 통해 기업을 소개 드리오니 회원님들의 많은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공감인터뷰] 크리스마스 선물로 ‘솔라카우’ 어때요?
장성은 요크(YOLK) 대표 인터뷰
비전력 지역 아프리카 학교에 태양광 충전기 ‘솔라카우’ 설치
배터리 충전되는 동안 아이들은 학교에서 공부
아동 노동 멈춤 + 출석률 10% 상승 + 기후변화 대응 효과
17일 미국 킥스타터 크라우드 펀딩 오픈
그 물음에 대한 해답은 엉뚱하게도 태양광 에너지였다. 2018년 아프리카 케냐의 오지 마을 포콧의 한 학교에 ‘솔라카우’라는 태양광 충전 시스템이 처음 등장했다.
수업이 끝나면 충전된 보조배터리를 들고 집으로 향한다. 어찌 보면 단순한 이 행위가 부모들이 아이들을 일터가 아닌 학교로 보내는 가장 강력한 동기가 됐다.
솔라카우 1대는 250가구에서 쓸 수 있는 태양광 에너지를 생산한다. 보조배터리 1개의 용량은 2900mAh로 2G폰 한 대를 충전하고 전등 4시간을 켤 수 있는 양이다. 현재 케냐 3곳, 탄자니아 2곳, 캄보디아 1곳의 학교에 총 8대가 설치됐다. 수혜자는 가족을 포함해 약 5000명에 이른다.
“아동 노동과 비슷한 금액을 지급하니 애들이 학교에 오지 않을 이유가 없었죠. CCT는 유인 효과는 거뒀지만 가구당 월 13달러(약 1만4400원)라는 엄청난 비용이 투입되면서 재정적 부담을 안게 됐어요. 많은 사람들에게 혜택을 줄 수도 없었고요.”
이에 비해 솔라카우는 초기 설치 비용과 배터리만 있으면 지속 가능하다. 그는 “인류가 1년 동안 사용하는 에너지양은 지구에 하루 도달하는 태양 에너지양과 비슷하다” 면서 “자연의 힘을 빌리면 된다”라고 설명했다.
“과거 내전이나 에볼라바이러스가 유행할 때 서아프리카에선 6개월에서 1년 동안 휴교령이 내려졌어요. 이번 코로나19 때도 마찬가지였고요. 우리나라 같으면 온라인 교육이 가능하지만 아프리카는 불가능해 취약계층들에게 더 치명적입니다. 유니세프가 나서서 라디오 교육 방송을 준비하고 가정에 라디오를 보급했는데 결국 실패했어요. 왜인 줄 아세요? 전기 때문이에요. 라디오가 작동하려면 전기가 필요한 데 전기가 없거나 배터리 비용이 너무 비싸 무용지물이 된 거죠.”
“아프리카 13억 명의 인구가 등유를 사용하고 전기가 없는 지역은 나무를 베어 불을 밝혀요. 이들이 태양광으로 불을 밝히고 가난에서 벗어난다면 기후변화를 이겨내는 데 도움이 되지 않을까요?”
솔라카우는 지난해 미국 시사주간지 타임이 선정한 2019년 최고 발명품 100선에 이름을 올렸다. 세계 최고의 테크쇼인 CES(세계가전전시회)에서 혁신상을 받은 것을 비롯해 한국 기업 최초로 베를린 그린테크 페스티벌에서 그린 어워드 상을 수상했다.
그는 후속작을 준비하면서 " 나의 창의력을 조금 더 절실한 부분에 쓰고 싶어 개발도상국으로 무작정 떠났었다”면서 “우리나라가 교육의 힘으로 가난을 벗어났듯이 아프리카 아동들에게 교육을 받을 권리를 지켜줌으로써 이를 동력으로 스스로 자립할 수 있는 길을 열어주고 싶었다”라고 설명했다.
요크는 크리스마스를 겨냥해 17일(KST) 미국 킥스타터(Kickstarter)를 통해 솔라카우 설치를 위한 크라우드 펀딩을 오픈했다.
장 대표는 “솔라밀크에는 개인 ID 코드가 부여돼 충전 기록을 포함해 출석률 등 효과 추적이 가능하다”면서 “기부자들에겐 옵션의 형태로 데이터를 보내드림으로써 투명성과 '보람' 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는 새로운 기부문화를 만들려고 한다”라고 덧붙였다. 이처럼 기술을 이용해 임팩트를 추적하고 기부자들과 나누는 것은 국내는 물론이고 해외에서도 처음 시도되는 형태다.
“상업적인 크라우드 펀딩은 내가 갖고 싶은 걸 사는 것이지만 이번 펀딩은 나의 구매가 타인에게 선한 영향력을 끼친다는 점에서 다릅니다. 솔직히 얼마나 많은 분들이 호응해 주실지 걱정이 되지만 떨리고 설레는 마음이 더 큽니다. 올해 크리스마스에는 좀 더 특별한 선물을 해보시면 어떨까요?”
출처 : 이로운넷(https://www.eroun.net) 백선기 책임에디터
YOLK 홈페이지 : http://yolkstation.com/
요크 블로그 (한글자막) : http://blog.naver.com/yolk88/222145822580
킥스타터 페이지 : https://www.kickstarter.com/projects/1398120161/solar-cow-school-teleporter?ref=ep2ftu
홍보자료 : https://drive.google.com/drive/folders/1gmNJr0KMXaVERd1v9fB6FqlA1txGG9wd?usp=sharing